상단여백
HOME 시사뉴스 지역&생활
서산 감태, 영양 끝내줘요... 명품 수산물 ‘우뚝’감태, 어한기 어업인 소득증대 효자 노릇 ‘톡톡’

천혜의 자연을 자랑하는 충남 서산시 가로림만에 펼쳐진 서산 감태의 우수성이 증명됐다.

2일 시에 따르면 한국어촌어항공단이 추진한 감태 서식지 환경 조사 및 성분 효능 분석에서 서산 감태의 약리적 특성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해조류인 감태는 청정 갯벌에서 자라는 귀한 제품으로 칼슘 함유량은 우유의 6배며, 칼륨, 미네랄, 비타민B1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다.

철분도 다량 함유해 빈혈과 임산부 등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고, 플로로탄닌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 억제에 효과적으로 항암 식품으로도 각광 받고 있다.

특히, 서산은 감태의 서식 환경이 우수해 감태가 함유하는 조지방, 조단백질, 철분,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미역, 다시마 등 타 해조류보다 현저히 높았다.

철분 함량의 경우 171배가 높았고 평균 3.22g/g의 18종의 지방산을 함유했으며, 그중 몸의 세포막 형성을 돕고 혈관 질환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7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필수지방산이자 식물성 식품에서는 보기 드문 오메가-3 역시 평균 0.39g/g을 함유해 어린이 두뇌발달 및 뇌기능 둔화 예방, 눈 건강, 고혈압, 당뇨 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서산 감태 서식 면적은 224.6ha로 팔봉, 지곡 지역 등 8개의 어촌계에 걸쳐 서식하고 있다.

시는 2018년부터 감태 명품화를 위해 감태 브랜드 실용신안 등록, 감태성분 분석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분석 용역 결과 등을 토대로 3월 중순 어촌 계원 등 시민들과 보고회를 열고 결과를 공유하는 등 감태 활성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시를 감태 주산지로써 위상을 높이고 지역 수산경제 활성화의 주요인으로 만들어갈 방침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서산 감태는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꼭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갖췄다”며 “앞으로도 전국을 넘어 세계로 진출하는 서산 감태 명품화에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목요언론인클럽  webmaster@mokyoclub.com

목요언론인클럽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