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사뉴스 뉴스 현장 중계탑
이상민 의원 대표발의 ‘연구산업진흥법안’국회 본회의 통과개방형 혁신 R&D 생태계 조성 및 국가 R&D 생산성 향상 기대

이상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을)은 24일(수) 연구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한 「연구산업진흥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R&D 투자액이 증가함에 따라 연구산업이 국가연구개발시스템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나, 현행법은 연구산업의 일부분인 연구개발서비스업에 관한 사항만을 규정하고 있어 연구산업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육성ㆍ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이상민 의원이 대표 발의한 「연구산업진흥법」은 연구산업진흥기본계획의 수립 시행 및 연구산업 통계작성, 연구역량 강화 및 사업화 지원, 연구산업진흥단지 지정 조성 및 협회 설립 및 전담기관의 지정 등 연구산업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육성ㆍ지원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상민 의원은 “글로벌 R&D 트렌드가 전략적인 아웃소싱으로 변화함에 따라 글로벌 연구산업 시장은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할 전망”이라며 “이번 제정안을 통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연구 산업시장을 선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분야별 전문화된 주체들이 협력하는 개방형 혁신 R&D 생태계가 조성되고 국가 R&D의 생산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연구산업 및 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R&D 관련 인프라가 집적되어 있는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해 국가경쟁력 강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목요언론인클럽  webmaster@mokyoclub.com

목요언론인클럽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